안녕하세요. 은하가 입니다.
중국 화웨이에서 최신 스마트폰 'P20'을 비롯한 다른 제품 3종에서도 벤치마크 점수를 조작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화웨이 스마트폰 성능 조작되다!?
9월6일 3D 마크 운영사 'UL'은 화웨이 스마트폰 P20, P20 프로, 노바3, 아너 플레이에서 벤치마크가 조작됐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 제품들을 성능 테스트 순위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9월4일 IT 전문지 '아난드테크'는 화웨이의 P20이 벤치마크 앱 '3D 마크 앱'을 실행했을 때 특별히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됐다고 보도한 바 있었습니다.
3D 마크
3D마크 앱은 저가형부터 고급형 스마트폰까지 각자 설계된 다양한 테스트를 사용해 안드로이드 기기의 CPU 및 GPU 성능을 측정한다. 그러나 화웨이의 해당 제품들은 벤치마크 결과를 부풀리기 위해 벤치마크 앱 실행시 이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프로세서를 풀가동시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UL이 3D마크 비공개 버전으로 화웨이 스마트폰들을 다시 벤치마크한 결과, 공개 앱의 벤치마크 점수가 비공개 버전 앱 점수보다 47%나 높은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난드테크는 "점수를 조작하는 일은 최악의 방법이며, 화웨이가 그동안 쌓아온 것들을 모두 잃어버리는 게임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화웨이 해명
화웨이에서는 실행하는 앱에 맞춰 기기 성능을 최적화했을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사진 앱이나 높은 그래픽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을 실행할 때는 기기 온도 및 전력 효율성을 조절하고 하드웨어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반면 높은 성능이 필요하지 않은 웹브라우징 같은 앱 실행에는 필요한 만큼의 성능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일반적으로 화웨이 소프트웨어가 벤치마킹 애플리케이션을 인식하면 지능적으로 ‘퍼포먼스 모드’가 적용돼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하였으며 “화웨이는 높은 벤치마크 점수보다 사용자 경험제공을 우선시 하고 있다”며 “현재의 스마트폰 벤치마크 성능 테스트는 사용자 경험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아난드테크 측은 이달 초 독일에서 열린 IFA2018에서 화웨이 관계자들에게 해명을 요구했다고 밝혔으나 공식적인 확인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