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엑셀 배우기 데이터 정렬하기

글쓰니˚ 2021. 12. 3.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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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데이터 정렬

 

엑셀에서 데이터를 관리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데이터 순서를 정하는 정렬이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다양한 정렬을 제공하는데요. 오름차순 정렬, 내림차순 정렬, 사용자 정의 정렬 등이 있습니다. 오늘 엑셀의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름차순 정렬, 내림차순 정렬

 

정렬은 [데이터] 탭에 위치해 있는데요. 필드명을 선택하고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 [텍스트 내림차순 정렬]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D3] 셀을 선택 후 [데이터] 탭 -> [정렬 및 필터] ->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을 선택하면 금액이 적은  순으로 정렬 됩니다. 정렬 시 '병합된 셀'이 있다면 병합된 셀을 해체하거나 셀의 크기를 동일하게 변경해야 합니다.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

 

 


[텍스트 내림차순]은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 바로 아래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큰 값 순으로 정렬 됩니다.

 

내림차순 정렬



정렬 기준이 여러 개인 경우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 [텍스트 내림차순 정렬]은 빠르게 정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용일'을 설정하고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정렬을 하면 다시 '이용금액'을 다시 정렬하게 되면 '이용일' 기준으로 정렬된 데이터가 무시되고 '이용일' 기준으로 정렬이 되어 버립니다. 2개 이상의 정렬 기준은 [정렬]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가능 합니다.

 

정렬할 데이터들을 선택하고 [데이터] 탭 -> [정렬 및 필터] -> [정렬]을 선택하면 [정렬] 창이 팝업 됩니다.  [정렬] 창에서 '정렬 기준'을 '이용일'로 선택하고, 오름차순으로 선택합니다. 

 

정렬에서 이용일 기준으로 정렬 가능하다

 

 


[기준 추가] 선택하면 정렬 기준을 하나 더 추가할 수 있는데요. ' 이용금액'을 선택하고 '내림차순' 정렬을 선택하고 확인을 합니다.

 

정렬 기준을 이용금액 추가하여 내림차순으로 정렬한다.



'이용일'이 오름차순으로 정렬된 결과에서 높은 금액에서 낮은 금액순으로 정렬되어 데이터를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용일 오름차순, 이용금액 내림차순으로 정렬된다.


사용자 정의 정렬

정렬하는 기준은 오름차순, 내림차순 말고도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다른 기준으로 정렬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정의 정렬을 이용하여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직급 순으로 정렬이 하려면 사용자 정의에서 사용자가  직접 기준을 지정해야 합니다.

 

정렬할 데이터 내 셀을 선택하고 [데이터] 탭 ->  [정렬 및 필터] -> [정렬]을 선택하면 [정렬] 창이 팝업 됩니다. [정렬 기준]은 '직급'으로 선택하고, '정렬'은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지정합니다.

 

정렬에서 사용자 지정 목록을 선택한다.


                                     
'사용자 지정 목록'  내 '목록 항목'에 직급이 높은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주임, 사원 순으로 입력 후 '추가'를 누른후 확인을 선택합니다.

 

목록 항목에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주임, 사원을 추가하고 확인한다.

 

 

 

'정렬'에서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주임, 사원 정렬 기준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직급 순으로 정렬 됩니다.

 

정렬을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주임, 사원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직급이 높은 순으로 정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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