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ory/Samaung

서피스 랩탑3 서피스 프로X 새로운 AMD, ARM 칩셋 탑재! 하지만 해외 외신 성능, 배터리 불만

by 글쓰니˚ 2019. 1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국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서피스 프로7, 서피스 프로X, 서피스 랩탑3 노트북 신제품을 출시하는데요. 출시되는 사양이 라이젠 프로세서가 탑제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먼저 제품을 접한 해외 외신들은 그다지 좋치 않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서피스 랩탑3
서피스 프로7
서피스 프로 X

 

마이크로소프트는 2019년 10월 미국 뉴욕에서 서피스 프로7, 서피스 랩탑3, 서피스 프로X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성능과 배터리 지속시간 모두 인텔 프로세서에 비해 미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퀄컴 SQ 칩을 탑재한 서피스 프로X는 응용프로그램 호환성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피스에서 AMD, ARM 칩셋은 아직 시기상조?

 

서피스 랩탑3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서피스 랩탑3 사양


서피스 랩탑3 15인치 모델은 서피스 최초로 AMD 라이젠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서피스 랩탑3에는 서피스를 위해 설계된 AMD 라이젠5 3580U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서피스 프로X

 

그리고 서피스 프로X는 서피스 프로7보다 얇고 가벼운 모델로 퀄컴 스냅드곤 8cx를 기반으로 성능 등을 보완한 새 칩인 마이크로소프트 SQ1이 탑재되었습니다. 이렇게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텔이 아닌 AMD, ARM 프로세서를 탑재한 것은 프로세서 공급을 다변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보입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텔 프로세서 수급난이 있었습니다.

 

아직은 서피스는 인텔?

서피스 랩탑3에는 라이젠 프로세서가 탑재되었다.


AMD 라이젠 프로세서를 탑재 한 서피스 랩톱3을 먼저 접한 외신들의 평가는 좋치 않은데요. AMD 라이젠 프로세서 모델이 탑재된 비교을 비교한 톰스하드웨어는 긱 벤치 4.3의 멀티 코어 테스트에서 인텔 칩 탑재 제품 AMD 라이젠 제품보다 40% 이상 높은 성능을 냈습니다. 배터리 지속 시간도 인털 프로세서가 1시간 30분 이상 길었다고 합니다.

 

 

서피스 랩톱3을 사고 싶다면 인텔 아이스레이크 탑재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100달러 가량 가격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40% 정도의 성능차이가 있어 인텔 칩을 탑재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서피스 프로 X에는 퀄컴의 SQ 칩이 탑재되었다.

 

퀄컴 SQ1 프로세서를 탑재한 서피스 프로X도 소프트웨어 호환성이 문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해외 IT 전문매체 디버지에서는 서피스 프로X가 서피스 프로7보다 얇고 가볍지만 응용프로그램 호환성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ARM에 최적화된 응용프로그램은 잘 실행되지만 아직 ARM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이 매우 적다고 합니다.


퀄컴 칩이 탑재한 서피스 프로X 국내 미출시

아직 국개 출시가 확정되지 않았다.

 

2019년 12월 24일에 서피스 랩탑3과 서피스 프로7 가 국내에 출시 됩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기업용 제품에는 전량 인텔 프로세서 제품만 투입할 예정이지만 일반 소비자용으로는 서피스 랩탑3 15인치 모델에는 AMD 라이젠 프로세서가 탑재됩니다. 그리고 퀄컴 SQ 칩을 탑재한 서피스 프로X는 국내 출시 여부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직 퀄컴 윈도우 PC는 세계적으로 점유율이 미미하다.


퀄컴 칩 탑재 윈도 PC의 시장 점유율은 전 세계적으로도 아직은 미미한 수준으로 지난 해 2018년에는 퀄컴 윈도 PC가 1만대만 출하하였습니다. 퀄컴 윈도 PC를 구매하실 예정이시라면 다음세대에서 성능을 보강하고 전력 효율도 높아진 서피스가 나온다면 구매를 고려할 수 있을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