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ory/Internet

삼성, 7나노 EUV 공정으로 IBM CPU 제작!!

by 글쓰니˚ 2018. 12. 21.
반응형

 

삼성전자가 퀄컴에 이어 IBM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7나노(nm) 극자외선(EUV)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을 확대했습니다.

 

 

 

12월21일에 IBM은 삼성전자와 7나노 파운드리 공정 기반의 서버용 고성능 반도체 칩을 생산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EUV 노광 기술을 활용해 7나노 기반의 중앙처리장치(CPU)를 IBM에 위탁생산합니다.

EUV 노광 기술은 기존의 공정기술인 불화아르곤(ArF) 광원보다 파장의 길이가 14분의 1 미만이어서 세밀한 반도체 회로 패턴을 구현하기에 적합합니다. 7나노 공정은 10나노 공정 대비 면적을 40% 축소할 수 있고, 성능은 10% 향상됩니다. 미세한 공정기술을 가진 파운드리 기업일수록 고성능 반도체 생산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퀄컴과 7나노 파운드리 공정 기반 5G 칩 생산을 협력키로 했으며 경기도 화성시에 EUV 라인을 내년 말 완공 예정입니다.

 

 

삼성은 지난 몇년간 EUV에 대한 투자가 성과를 보기 시작한것 같습니다. TSMC가 언제 EUV를 도입해서 양산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에 대해 시장에서 승부가 날듯합니다. 7나노도 TSMC 보다 더 좋은 기술 EUV 기술이고 이것은 불화아르곤으로 못하는 7나노 이하 공정으로 갈 수 있습니다. 파운드리 업계2위도 기술 개발 중 포기한 EUV기술입니다. 삼성이 이제 곧 세계의 모든 칩을 삼성에서 생산 할 날이 머지 않은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